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접수기간은 7월 19일부터 23일까지로 예산 소진시 조기 마감가능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서두르셔야 할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으로 몇가지 세부 항목들이 있는데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융자조건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은 성장촉진자금인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창업초기자금/사업전환자금을 일반경영안정자금 카테고리로, 장애인기업지원자금/위기지역지원자금을 특별경영안정자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성장기반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중 성장기반자금은 성장촉진자금으로도 부르며 업력 3년 이상되신 분들이 대상입니다.
융자 조건으로는 업력 3년 이상 소상인으로 금리는 기준금리로 3분기 1.91%+0.2~0.4%입니다. 총 대출한도는 1억원으로 총 5년의 대출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경영자금
일반경영자금은 일반경영안정자금/창업초기자금/사업전환자금 이렇게 총 3가지로 분류됩니다. 대상이나 금리, 한도, 기간등은 같으니 한번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원 대상은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이 대상이며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 입니다. 3분기는 1.91%이고 +0.0~0.6% 입니다. 한도는 7천만원 이상 1억원 이내이고 총 기간은 5년입니다.
특별경영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은 장애인기업지원자금/위기지역지원자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장애인기업지원자금
장애인기업지원자금은 장애인복지카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소상공인이 지원대상에 해당하며 고정금리 2%로 총 1억원 이내 대출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총 7년으로 2년 거치 5년 상환조건입니다.
위기지역지원자금
위기지역지원자금은 고용위기지역, 조선사소재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소상공인이 대상입니다. 금리는 고정금리 2%가 적용되며 한도는 총 7천만원 이내입니다.
해당지역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신청방법
정책자금 지원대상에 해당한다는 확인서를 온라인/은행에서 발급받은 뒤 신용평가기관에서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습니다. 그 이후 은행에서 실행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온라인 접수 방법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대출을 신청하고 대리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은행방문 접수 방법
농협은행/우리은행/신한은행/산림조합중앙회/하나은행 각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신한은행은 소상공인 일반자금(업력 1년이상)만 접수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부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들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셔서 현재의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전에 5차 재난지원금 희박회복자금도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