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이용권 200만원의 바우처와 영아수당을 별도로 지급한다는 발표가 되었습니다. 2022년 1월 이후 신생아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는 아동수당법,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아동복지법 등의 법안을 통과시켜 아이를 낳으면 받을 수 있는 재정지원을 대폭 늘린것이 특징입니다. 각 지자체별로 실시하던 출산지원금과 별도로 전국적으로 지원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첫만남이용권 200만원과 같은 신생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세한 대상과 신청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쉬운 목차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개정된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에서는 첫만남이용권이라고 하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내년 2022년 1월 1일 이후에 출생한 아동에게 1인당 20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출산 가정의 초기 양육부담을 줄이고 아동양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고 합니다.
신청 대상
신청 대상으로는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이면 모두 해당되며 지급 방식으로 국민행복카드에 일시금 충전 해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신청시기는 22년 1월 5일부터 이고 지원금의 지급시기는 2022년 4월 1일이기 때문에 2023년 3월 31일까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신청 방법
첫만남이용권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출생신고시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로 일괄신청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국민행복카드는 지정된 사용처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임신, 출산 요양기관/사회서비스 제공기관/기저귀, 조제분유 판매처, 에너지 판매처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사이트 방문하시면 더 자세히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2022년부터 신설되는 첫만남이용권 바우처인 신생아 지원금을 어떻게 신청하는지 대상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잊지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농협카드로 카드캐시백 상생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다뤄본적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